사이트맵 보기

유학디자인
카톡문의

캐나다 가디언, 가능하면 꼭 이런 가디언을 만나셔야 합니다

등록일 25-06-17

작성자 관리자

조회수 85

유학디자인은 명문대 재학생의 학업 컨설팅도 진행하기 때문에 우리 학생들은 가끔 중고등학교 시절 가디언에 대한 이야기도 합니다.

 

​하지만 그 대부분은
 

​-그때 가디언이 제게 이런 도움을 주었더라면

​-공부 성적도 떨어지고 힘들어할 때 먼저 다가와 조금이라도 잡아주었더라면

​-명확히 자신의 진로에 대해 이야기했는데도 깊이 있게 도움받지 못했다거나, 잘못된 정보를 주어 시간을 허비하거나 혼선이 생겼던 등등의

아쉬운 이야기를 많이 합니다.

​유학디자인도 캐나다 가디언 역할을 하고 있기 때문에 항상 우리 학생들을 되돌아보고, 우리 역할에 부족함이 없는지 살펴봅니다. 학생 개개인의 성향이 다르고, 지향하는 바도 다르고, 가디언이 어떤 부분에 중점을 주는지에 따라 평가가 엇갈릴 수도 있지만, 이런 가디언은 가급적 피하셔야 합니다.


 

1. 학생에 관심이 많지 않은 가디언

2. 전화 연락이 잘 되지 않는 가디언

3. 캐나다 교육 시스템 전반에 대한 이해가 부족한 가디언

4. 학생이 불편해하거나 어려워하는 가디언


 

캐나다 가디언의 가장 중요한 덕목은 무엇보다도 학생에 대한 책임감이 남달라야 합니다. 책임감은 무엇보다 깊은 관심에서부터 시작되죠. 학생이 지금 어디가 아픈지, 학교 내에서 무슨 일이 벌어지고 있는지, 학업 성적에는 별다른 문제가 없는지, 지도하는 방향에 따라 잘 따라오거나 학생이 원하는 진로에 맞춰 절대적 보조자로 함께 동행해야 합니다.

​​저는 학생들과 상담할 때, 최소 1시간 이상 깊은 대화를 나누는데, 이 대화를 위해 또다른 1시간 이상의 준비 시간을 갖습니다. 제가 그간 메모한 학생의 학업 리포트를 상세히 다시 살펴보고, 지난 상담 후 공부에 적용해 보기로 한 여러 사항을 다시 체크하고, 명문대 입학을 위해 집중적으로 코칭해야 할 내용과 지금 이 시기에 꼭 준비해야 할 것들을 점검합니다.



 

 

​학생에게 앞뒤없이 무조건 공부 열심히 해야 한다고 하는 게 아니라, 혹시 아픈 데는 없는지, 학교 생활에서 친구들이나 선생님과 무슨 문제는 없었는지, 외로움을 많이 타는 아이는 그에 맞춰, 밝고 활달한 친구는 그에 맞게 맞춤형으로 상담합니다. 물론 가장 중요하게 코칭하는 영역은 학업이지만, 누구보다 캐나다에서 가장 믿고 신뢰할 수 있는 어른이 되려 노력합니다.


 

사실 대화를 하다 보면 대부분 아이가 어떤 상황에 처했는지 드러납니다. 학교 성적의 업다운 흐름만 보아도 지금 어떤 문제가 있는지 짐작할 수 있습니다.

오랜 시간 가디언을 하면서 이 학생과 비슷한 성향의 아이도 만나보았을 것이고, 지금 이 시기에 무엇이 중요한지 누구보다 잘 알고 있습니다.

또한 벤쿠버에서 캐나다 유학을 시작했고, 여러 힘든 시기를 거쳐 토론토대학을 졸업했기 때문에 학생들이 '가디언 어른'으로 생각하기보다 캐나다 유학 삼촌(?)으로 편하게 받아들이는 경우가 많습니다.

아이들이 가디언에게 자신의 속마음을 털어놓지 못하면 제대로 된 가디언 역할을 수행할 수 없기 때문에 항상 아이들 편에서 이야기를 듣고, 고충을 듣고, 즉각적으로 문제를 해결하려 노력합니다. 아이가 말한 것을 만약 제가 지키지 못하거나 가벼이 듣고 흘려버린다면 우리 학생들이 쉽게 다가서지 않는다는 걸 잘 알기 때문입니다.


또한 학생이 별다른 말을 하지 않아도 내 가디언은 나에게 관심이 없다 생각하거나 도움이 되지 않는다 생각하면 사실 가디언의 가디언 역할은 그때부터 무의미해집니다.

반복적이고 형식적인 계약 관계밖에 되지 않을 수도 있는 것이죠.






 



때문에 저는 가디언으로서 학교 선생님과 상담하면서 얻은 학업 문제점도 디테일하게 해결하려 하고, 학생이 직접 해결하기 어려운 문제를 가끔 선생님과 이메일을 통해 정리해주는 일도 적극적으로 합니다.

언제나 너의 뒤에 내가 있다는 믿음을 심어주고, 어떤 일이어도 고민되거나 궁금한 내용이 있으면 24시간 전화나 카톡으로 늘 연락된다는 점도 강조합니다. 언제든 비상 사태가 발생할 수 있고, 우리 학생에게 어떤 어려움이 닥칠지 모르기 때문에 늘 긴장할 수밖에 없는 것이죠.

​​

마지막으로 다시 한 번 강조하지만,

그래서 캐나다 가디언을 선정하실 때에는

책임감, 신뢰감이 강한 가디언을 꼭 만나셔야 합니다.

가디언은 학생의 단순 법적 보호자가 아니라, 이 시기의 학생 인생에 있어 부모를 대신해 가장 중요한 동반자가 되어야 하기 때문입니다.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