캐나다에서 약사 되는 방법에 대한 모든 것(feat.약대 입학)
등록일 25-03-25
작성자 관리자
조회수 28
캐나다에서 약사가 되기 위해서는 캐나다 약대에 입학해야 함.
캐나다 약대는 PharmD 라고 부르는데, 약대 과정에 입학하기 위해서는
1) 2년 이상 학부 과정에서 필수 과목을 이수해야 함
구체적으로 말씀드리면 캐나다 10개 대학 대부분 필수이수과목 60학점을 이수해야만 약대 과정에 응시할 수 있습니다. 2학년까지 열심히 수강하면 60학점이 가능하지만, 일반적으로 합격자의 60-70%가 학부 수료를 마쳤고, 석사 과정을 마친 후 약대 과정에 응시하는 사람도 있습니다. 2학년까지 마친 후 응시하는 사람은 10-20% 정도밖에 안 되는 편입니다.
필수 이수 과목은 생물, 화학, 물리, 수학, 미생물학, 수학 등등입니다.
보통 약대에 진학하려는 학생들은 1학년 때부터 해부학, 생물학, 병리학, 미적분 수학 등등 약대 진학에 필요한 필수 이수과목을 신청합니다. 또한 캐나다 의료 시스템 전반에 대한 공부를 병행합니다.
그런데 중요한 것은 학점입니다. 합격자들의 평균 GPA가 85% 수준을 넘습니다. 즉, 1,2학년 때 철저히 준비하지 않고 좋은 성적이 나오지 않는다면 약대 합격은 넘기 어려운 산입니다. 느긋하게 공부한다면 약대 진학이 어렵습니다.
*참고로 캐나다 약대 입학 시 PCAT 시험 보는 학교는 많지 않습니다.
2) 이후 PEBC (Pharmacy Examining Board of Canada) 주관 국가 시험을 치러 합격해야 함.
3) 합격하더라도 인터십을 통해 약국에서 일하는 경험을 쌓아야 함. 이후 주정부에서 자격증을 취득.
크게는 이렇게 세 단계로 나뉘어집니다.
좀더 세부적으로 캐나다 약대 입학은 성적도 성적이지만 인터뷰도 매우 중요합니다.
알버타 대학, UBC대학, 사스카추완대학, 토론토대학, 워털루대학 등은 인터뷰를 보는데, 보통 성적이 60-70% 정도이고, 인터뷰가 30-40% 정도 반영된다고 보시면 됩니다. 그래서 인터뷰가 무척 중요한데, 어느 정도 우수한 성적을 보유한 학생들이 지원하는 약대 과정 특성상, 인터뷰를 잘 준비하지 않으면 입학이 어렵습니다.
약대는 의대와 마찬가지로 성적도 성적이지만, 약대 진학을 위해 그간 어떤 이력들을 준비해 왔는지도 인터뷰 때 매우 중요합니다. 위에서도 말씀드렸지만, 이미 학부를 마친 사람들, 병원에 종사한 이력이 있는 사람들, 심지어 석사 과정까지 마친 사람들이 약대에 지원하기 때문에 고등학교 때부터 병원에서 봉사한 이력이나 약 관련 어떤 공부를 해왔는지도 중요합니다.
또한 인터뷰는 각 대학마다 하는 방식이 다르지만, 의대 인터뷰처럼 10개 방을 두고 하나하나 문제 해결 능력, 대응 능력을 테스트해보기 때문에 전문적으로 준비하셔야 합니다. 인터넷에서 멀티플미니인터뷰 방식을 검색해 공부하시면 좋습니다.
*약대를 졸업했다고 하더라도, 인턴십을 통해 경험을 쌓은 후 약사 시험을 봐야 합니다. 약사 시험은 필기 시험과 실기 시험으로 2일에 걸쳐 진행되는데, 보통 각 3시간 반씩 소요되며, 필기 시험은 객관식 시험으로 약의 조제법도 약에 관련한 상식을 테스트합니다. 반면 실기 시험은 20개의 문제가 출제되는데 보통 7분씩 하나의 문제를 해결해나가야 합니다. 약을 제조하면서 발생하는 여러 문제들을 어떻게 대처해나가는지 그 해결능력을 테스트한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캐나다 주요 약대의 입학 시험 조건도 참고해 보세요.
Dalhausie University / 할리팩스
-4년 약대 과정.
-대학 2년간 이수 과목 이수 후 지원 가능
-이 지역에 거주하는 영주권자 이상 지원 가능
Memorial 대학 / 세인트 존스
약대 과정 총 40명 모집.
지역 영주권자 35명, 5명은 유학생
약사 인성 테스트 시험 CASPer 필수
몬트리올 대학, 라발 대학은 약대 과정. 불어로 수업
알버타 대학 / 에드먼튼
약대 과정 4년 코스.
130명 정도 선발. 유학생 쿼터 있음.
필수이수과목 60학점 이수 후 지원할 수 있음.
UBC / 벤쿠버
4년 과정
약 220명 정도 정원. 영주권 이상
필수과목 60학점 이수 필요.
IB, AP 과목도 반영해줌.
서류심사 후 인터뷰
마니토바 대학교 / 위니펙
4년 약대 과정
영주권자 이상 지원 가능. 약 50명 정도
필수과목 60학점 이수 후 지원 가능.
PCAT 시험 필요.
사스카츠완 대학교 / 사스카추완
4년 약대 과정.
90명 선발. 14명 SK주에서. 나머지 유학생
60학점 필수과목 이수 후 지원가능.
비디오 인터뷰 있음.
토론토대학교 / 토론토
4년 약대 과정
240명 정원.
60학점 이수 후 지원 가능.
서류 심사 이후 인터뷰
워털루대학교 / 워털루
4년 과정. 코업 과정 있음.
120명 정원. 유학생도 가능.
60학점 이수 후 지원.
인성검사 시험 CASper 필요.
서류 심사 이후 인터뷰
캐나다 약대에 입학하기 위해서는 10학년 때부터 준비하시는 게 좋습니다.
그 이유는 캐나다 일부 대학의 경우, IB, AP로 수강한 성적도 60학점 필수 이수과목으로 인정해주기 때문입니다. 즉, 이런 학생들은 준비 기간이 훨씬 더 많아질 수 있겠지요.
성적 뿐만 아니라 약대에 입학하기 위한 여러 스펙들을 쌓아야 합니다. 의료 봉사활동 이력이 중요한데, 대학교 때 시작하는 것과 고등학교 때부터 약사를 꿈꾸며 이런 봉사활동을 했다면 더 높은 점수 받을 것이 분명하기 때문입니다. 유학디자인 제자들도 약대에 진학한 학생들이 많이 있습니다. 저희 멘토들이 약대 진학생들을 집중 컨설팅할 때에는 어느 대학 학부를 진학할 것인지, 1/2학년 때 어떤 과목을 수강할 것인지, 특히 학점 관리를 염두에 둔 수강신청까지 세밀하게 조정합니다.
그 이유는 간단합니다. 한 과목 때문에 기본 서류 심사에서 탈락할 가능성이 높기 때문입니다. 학생이 갖고 있는 지식의 정도에 따라 난이도를 봐가며 수강신청 하는 이유는 필수과목 GPA가 거의 만점에 가까운 점수를 맞아야 하기 때문이지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