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이트맵 보기

유학디자인
카톡문의

워털루 공대를 목표로 하는 학생들에게 꼭 알려주고 싶은 것들

등록일 25-01-21

작성자 관리자

조회수 122




유학 초기 학생들과 상담 중 그들의 대학 목표를 들어보면 상당수는 토론토대학교나 워털루공대를 말합니다.
특히 이중 공대 전공하려는 학생들은 워털루공대를 목표로 하는 학생이 많은데요.
저는 학생들에게 물어봅니다.

-그럼 어떻게 해야 워털루공대에 합격할 수 있을까?

​학생은 1초 만에 말하기도 합니다.
 

-열심히 공부하면 가능하지 않을까요?

-오케이. 당연히 열심히 공부하면 가능할 거야. 근데 나도 궁금한데...
 어느 정도 열심히 공부해야 가능할까?

​​
 

이때부터 학생들은 조금 고민하는 표정이 보입니다.



-반에서 1등해야 하나요?

 

자신 없는 표정으로 이렇게 말하는 친구들도 있는데, 그때 저는 웃으며, 편하게 말합니다.

​-원장님하고 열심히 공부하면 되니까, 걱정하진 말아. 한 번 해보자~


 

학부모님들도 의외로 워털루공대나 UT에 대해 조금은 한국보다 편하게 생각하시는 것 같습니다.
아무래도 고교 12학년 6개 과목 평균 점수로 대학에 입학하다 보니, 평점을 조금 높이면 되는 것 아니냐고 편히 생각하실 수도 있지만, 실상은 꼭 그렇지만은 않습니다.


멘토들은 역으로 웃으며 학부모님께 이렇게 질문하기도 합니다.

-어머님, 우리 **이가 만약 한국에서 공부하고 있다면요. 서울대 공대에 합격할 확률이 어느 정도 될까요? 사실 서울대 공대보다 많은 면에서 워털루공대가 세계적인 대학인데요.



의외로 많은 학부모님께서 캐나다 학교 내신을 쉽게 생각하고, 몇 점만 넘으면 워털루공대든 토론토대학이든 가능한 게 아니냐고 말씀하십니다. 하지만 그 점수가 일단 쉽지 않습니다. 수학만 잘 한다고 해서 되는 것도 아니고, 영어도 굉장한 수준에 이르러야 하는데, 만약 9학년에 유학 온 친구들의 경우 이제 막 적응하려고 하는 찰나 11학년을 맞이합니다. 하지만 그때에는 준비된 스펙이 없어서 워털루공대에 원서조차 내지 못하는 경우도 많습니다.

 

자, 다시 돌아가 2021년 US NEWS 세계대학 랭킹을 살펴보면,

워털루대학교는 210위, 서울대학교는 129위입니다.


 

토론토대학, 맥길대학, UBC 대학은 50위권 안에 드는 대학인데, 워털루대학교는 이렇게 순위가 낮나요? 의외라고 생각하는 분이 많지만, 실상이 이렇습니다. 워털루대학교는 공대가 유명한 대학이기 때문입니다.


 



공대 전공에 한정해 세계 랭킹을 보면 조금 많이 다릅니다.
 

서울대 공대도 세계적 수준을 자랑하지만, 워털루공대 또한 그 위상이 대단합니다. 공대 계열을 따로 분석한 자료를 보면, 워털루공대의 10개 프로그램이 세계 대학 100위 안에 진입해 있습니다.


우리나라 전공으로 풀어서 말씀드리면, 워털루공대의 전기전자공학은 전세계 25위입니다.
세계 대학랭킹 2위라는 MIT 공대가 이 부문 세계 32위
인데, MIT 공대보다도 더 높은 랭킹을 보이고 있는 학교가 바로 워털루공대입니다.


컴퓨터 사이언스도 워털루 공대는 세계 40위에 랭크돼 있지만 서울대 컴퓨터공학은 75위입니다. 워털루공대의 에너지 관련 전공 또한 전세계 43위인 반면, 서울대학교는 88위입니다.

​엔지니어링 전체를 하나로 묶어서 평가한 자료를 봐도, 워털루공대는 세계 57위인데 반해 서울대는 115위입니다.

사실 서울대 공대의 위상도 세계적으로 상당히 높은 편입니다. 여러분도 잘 아시다시피 서울대 컴퓨터공학, 재료공학 등에 입학하려면 이과 계열 최고 TOP 중의 TOP 성적을 보유해야만 가능합니다. 그런데 이상하게도 워털루공대는 조금 쉽다고 느끼는 분들이 많으니, 어떻게 설명을 드려야 할지 매번 고민스럽습니다.






 

어머님, 우리 학생에게는 이런 말 안 하는데,

어머님께만 말씀드립니다.
 

사실 서울대 공대 들어가는 것만큼이나

워털루공대도 굉장히 입학하기 어렵습니다.

​단단히 준비하지 않으면 정말 쉽지 않습니다




워털루공대에 합격한 학생들 최근 자료를 보면,


고교 12학년 평균 점수 95% 이상 맞은 학생들 중에서도 18%가 탈락했습니다.

고교 12학년 평균 점수 90-94을 맞은 학생들 중 41%가 탈락했습니다.

고교 12학년 평균 점수 85-89점을 맞은 학생들 중 80%가 탈락했습니다.





 

이 자료는 조금 더 정확히 볼 필요가 있습니다.

​95점 이상 맞은 학생인데도 18%가 탈락했다?!


 

그럼 95점 점수는 평균 97점 과목이 3개, 평균 93점 과목이 3개일 경우 맞을 수 있는 평균 점수입니다. 그리고 캐나다에서 가장 공부 잘 한다는 공과계열 학생이 선호하는 대학이 바로 워털루공대이기 때문에 그 경쟁 또한 치열하다는 것이지요.


 


일부 한국 유학생, 학부모님 중 이런 선입견을 갖고 계신 분도 있습니다. 캐나다 수학은 쉬워서 우리는 저 점수는 그냥 먹고 들어간다. 워털루공대에 입학하기 위해서는 수학은 물론, 화학과 물리는 필수입니다. 그런데 여기 들어오는 학생들 성적이 높은 이유는 공부를 잘한 이유도 있겠지만, AP 과목을 기본 1과목 이상 신청했기 때문에 성적이 높은 경우가 많습니다.


 

​특히 AP 수학을 진행한 학생들은 고3 이과 최고난이도 수학만큼 어려웠으면 어려웠지 쉽지 않다고 말합니다. 대학 수준의 수학 과정을 공부하기 때문이지요. 가산점을 받아 평균 학점을 높이기 위해 AP 과정을 듣는 것인데, 이 과정을 들어보시면 알겠지만 결코 그 난이도가 쉽지 않습니다. 그리고 다시 강조하지만, 워털루 공대에 지원하는 학생들은 캐나다 12학년 중 수학과 과학을 최고로 잘한다는 학생들이 모였다는 것입니다.






수학이야 뭐 잘 한다고 해도, 100점 만점에 100점을 다 맞기란 현실적으로 불가능합니다. 최대 97점을 맞았다고 하더라도 특히 영어에서 점수를 많이 까먹습니다. 90점이나 90점대 초반을 맞을 경우, 나머지 거의 모든 4과목에서 97점 수준을 맞아야 하는데, 공립학교에서 이 점수를 쉽게 주지 않기도 하지만, 이 점수를 따내기 위해서는 학생은 땀을 짜낸다는 각오로 공부에만 매진해야 합니다.


또한 화학과 물리는 한국 학생들이 그리 만만하게 볼 과목이 아닙니다. 캐나다에서 공부한 학생들이 훨씬 더 유리할 정도로, 이들의 기초는 생각 이상으로 탄탄합니다. 문제를 잘 푼다고 높은 점수를 주는 캐나다 교육이 아니기 때문에 유학생들은 이 부분에 적응하는 것도 쉽지 않습니다.


 

영어로 의사소통하는 정도의 수준으로, 영어로만 공부해 최고 성적을 내는 것은 불가능에 가깝습니다. 따라서 전략적인 컨설팅이 필요하며, 목표하는 대학에 맞추어 과목을 잘 선정해야 하고, 학교별, 학교 선생님 특성에 따른 맞춤형 전략이 절대적으로 필요합니다. 잘 적응한다고 무조건 좋은 점수를 받을 수 있는 것이 아니라는 것입니다.

또한 워털루공대의 경우는 비슷한 성적의 학생이 있을 경우, 학교 평균 점수까지도 자세히 살펴봅니다. 과목 평균 점수가 90점인 학교에서 92점을 맞은 학생과 과목 평균 점수가 80점인 학교에서 92점을 맞은 학생은 다르게 볼 것입니다. 자소서(?)또한 면밀하게 살펴봅니다.


 

이 학생이 우리 학교에 입학하기 위해 어떤 노력을 했는지

이 학생이 어떤 상을 받았는지

어떤 봉사활동을 했는지

엑티비티 활동 하나하나까지도 면밀히 체크합니다.


 

그 이유는 간단합니다. 많은 인재들이 몰려오기 때문에 학교는 조금이라도 더 나은 인재를 선택하기 위해 디테일하게 살펴봅니다.
 




서울대 공대에 들어가기 위해서는 중학교부터 고3때까지 아마 전국 석차 1% 이내를 벗어나지 않아야 할 것입니다. 워털루공대 또한 이와 비슷하다고 감히 말씀드립니다. 학교의 모든 수업에 충실해야 하고, 적극적인 엑티비티 활동은 물론, 이공계 관련한 여러 자료와 스펙 증거들을 모아 몇 년을 준비해야 합니다. 한국 학생들이 워털루 공대에 입학하기 어려운 것은 특히 이 학교가 영어 점수도 면밀하게 살펴보기 때문입니다. 이 학생이 계속해서 전공 공부를 잘 해나갈 수 있을지, 그것은 수학이나 과학 점수와는 다른 영역입니다.


 

​스펙은 하루 아침에 단순히 만들어지는 것이 아닙니다. 학교 점수 또한 단기간 몰아치기를 한다고 해서 만들어지지 않습니다. 각 단원을 마칠 때마다 쪽지 시험을 봐야 하고, 매주 중단기 과제가 몰려옵니다. 과제 하나하나가 내신 점수에 반영되는데, 6개 과목 모두 좋은 성적을 받기 위해서는 그래서 쉴 시간, 놀 시간이 없습니다.


 

학교 공부만 열심히 하면 되는 것은 맞는데, 학교 방과 후 집에 돌아와서, 토요일/일요일에 어떻게 진도를 완벽하게 소화하고, 과제를 처리하고, 게다가 영어 실력과 함께 스펙까지 만들어나가야 하니 숨이 막힐 지경이 됩니다.



물론 워털루공대에 진학해서도 상황(?)이 나아지지 않습니다. 1년 중 4개월은 코업 활동을 병행해야 하니, 진도 맞추랴 과제 하랴, 현장 나가서 인턴으로 실습하랴 이건 전쟁입니다. 그러나 이렇게 치열한 하루하루를 보내고 워털루공대를 졸업한다면 아마 최고의 글로벌 회사에 무난히 취직할 수 있을 것입니다. 연봉 1억 정도는 가벼이 넘길 정도로, 기업은 그들을 최고의 인재로 모셔갑니다. 실리콘벨리 기업은 물론, 윈도우, 구글, 애플, 페이스북 등 세계의 IT 기업, 세계의 제조기업 곳곳에서 활약하게 될 것입니다.
 

때문에 유학디자인 학생들과 유학 초기 상담할 때, 제가 일일이 이런 말을 다 하진 않습니다. 가봐야 아는 길이고, 노력하고 도전하는 만큼 행복한 성과가 따라오기 때문이지요. 물론 유학디자인 학생 중에 워털루공대에 진학한 많은 제자들이 있습니다. 이번에도 우수한 성적으로 워털루 공대에 입학한 제자 중 Cathy라는 학생이 있는데, 인터뷰한 영상 내용도 참고해 보시기 바랍니다.


 



 

마지막으로 유학디자인에 대해 간략히 설명드리겠습니다.
 

​​유학디자인은 2006년부터 현재까지 약 1천 명 넘는 글로벌 학생들의 입시관리, 진학컨설팅을 도왔습니다. 대한민국 아이들 뿐만 아니라 싱가포르, 대만, 일본, 중국, 프랑스, 미국 등 세계 각국의 아이들을 1:1 맞춤형으로 컨설팅을 진행했습니다. 유학디자인 멘토들 모두 캐나다 명문대 졸업자 출신이며, 각 과목별 전문 멘토들은 학생들이 목표한 대학에 따라 밀도높은 학업 관리를 받고 있습니다.


 

캐나다 명문사립, 명문대학을 목표로 공부하는 학생들이 있다면 궁금한 내용을 아래 카카오톡 상담 링크를 누른 후 남겨주세요. 유학디자인은 우리 아이들이 더 큰 세상에서 행복하게 경쟁하고 도전하기를 응원합니다.

목록